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어떻게 되고 자주 사용하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경사로 비탈길 내리막길 눈길 빙판길 등에서 당장의 편리함과 연료 절감을 위해 중립기어(N)을 사용하는 운전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이유와 내용에 대한 모든 것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브레이크

엔진브레이크는 차량 속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대신에 엔진 회전수를 낮추어 속도를 감소시키는 방식입니다.

속도를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제동력을 유지하면서 브레이크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엔진 브레이크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은 기어를 통해 휠에 전달됩니다. 이때, 기어의 회전수가 엔진의 회전수보다 낮으면 엔진 회전수가 기어에 맞춰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휠의 회전수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자동차 속도를 줄이는 원리입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차량을 완전히 멈추게 하지는 않지만 속도를 줄이면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엔진브레이크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첫째, 가속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속도에 맞춰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합니다. 변속기의 패들 시프트나 기어노브의 +/-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기어를 저속으로 변경하면 할수록 바퀴가 엔진을 회전시키면서 속도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둘째,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면서 피스톤 내부의 마찰과 압축 저항이 커져 차량 속도가 감속됩니다.  그래서 브레이크 페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엔진브레이크 사용해야 하는 곳!! 

브레이크 파열이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엔진브레이크 사용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장소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사로 및 내리막길
경사로와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브레이크 로터 온도가 500도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서 페이드 현상이나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으로 브레이크 마찰력이 상실되면서 매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2) 빙판길 및 눈길
빙판길이나 눈길에서는 자동차 제동력이 크게 감소하므로 안정적인 주행이 어렵습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량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3) 급경사 구간
급경사에서는 브레이크 사용만으로 차량 속도를 제어하기 어렵고 브레이크 파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 저단 기어를 유지하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4.내리막길 경사로 빙판길 등에서 중립기어(N) 정말 위험한 이유

내리막길, 경사로, 빙판길, 눈길 등에서 엔진브레이크 사용이 필수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연료비 절감을 위해 그런 장소에서 중립기어를 사용하는 운전자들이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이런 운전습관은 정말 잘못된 것이고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리막길, 경사로, 빙판길, 눈길 등에서 중립기어(N)는 운전자의 제어 능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그래서 동물이나 아이들의 갑작스런 출몰과 같은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처가 어렵습니다.

내리막길, 경사로에서 중립기어를 사용하면 차량 가속도가 붙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이상으로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하므로 브레이크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니다.

 


그래서 제동력이 떨어지거나 브레이크 파손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생산되는 대부분의 차량들은 엑셀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연료 공급을 차단하는 연료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D기어 주행이 연비 효율을 높이는 데 더욱 좋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내리막길, 경사로, 빙판길, 눈길 등에서 중립기어가 아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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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엔진브레이크 자주 사용하면?!!

많은 사람들이 엔진브레이크 사용 시 엔진 RPM이 치솟는 것을 보고 차량에 무리가 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심리적인 착각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차량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엔진브레이크 자주 사용하면에 대한 진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 부품에 무리?!!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엔진 RPM이 일시적으로 높아지지만, 이것이 차량에 큰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엔진 회전수 증가로 피스톤 마찰과 압축 저항이 커지지만, 이는 엔진을 가속할 때보다 훨씬 약한 힘입니다. 따라서, 엔진이나 미션 부품 마모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차량 내구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브레이크 시스템 과열?!!
내리막길 등에서 지속적으로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과열되어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바퀴 회전수를 줄여 속도를 감속시키므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오히려 브레이크시스템 과열을 방지하고, 제동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3) 연료비 증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므로 오히려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풋브레이크 사용을 줄여 제동 스트레스를 낮추고,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액의 교환 주기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 유지, 관리비 절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6. 엔진브레이크 장점

위 내용을 종합했을 때 엔진브레이크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비 절감
엔진 회전수 감소로 연료 소모가 줄어들어 연비가 향상됩니다. 이는 내리막길, 경사로 주행 시 특히 유용하며,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제동 시스템 보호
풋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수명이 연장됩니다. 브레이크 과열을 방지하고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데 좋습니다.

3) 안정적 주행
눈길이나 빗길에서도 안정적인 제동을 가능하게 하여 차량의 밀림 현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내리막길 주행 시 차량의 속도를 효과적으로 제어해 안전한 주행을 도와 줍니다.

 


잘못 된 상식, 잘못 된 운전습관은 모두의 생명과 재산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과 장점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과 역할을 한다고 해도 운전자가 사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에 불과한 것이고 안전사고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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