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는 힘든 업무를 마치고 퇴근 후 집에서 쉬고 있었어요. 그런데 경비실에서 인터폰으로 연락이 왔어요. "등기우편물이 와 있으니까, 사인하시고 수령해 가세요!"라는 것이었어요.

 

피곤한 몸을 이끌고 경비실로 달려갔더니 등기우편물은 다름 아닌 "경찰서 범칙금 통지서!"였어요.

 

그런데 이미 여러 번 수령했고 내용을 알고 있는 독촉장 말이에요. "국가의 세금을 이런 식으로 낭비해도 되냐?!! 이것을 굳이 등기우편으로 보내서 사람 피곤하게 해야 하냐?..."하고 화도 났어요.

 

그럴 때에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우체국 준등기 우편물이 있는데 말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과 무게, 배송기간 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어요

등기와 준등기 차이는?!!

"등기 우편"은 우편물의 접수에서부터 배달까지의 전 과정을 기록하고 취급하는 것으로서 요금이 비싸요. 그리고 반드시 수령 권한 있는 사람의 서명을 받아야 하는 대면 배달이 원칙인 것이고요. 그래서 요금도 비쌀 뿐만 아니라 수령인이 없거나 잠시 부재중인 경우에는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준등기는 이러한 등기우편의 단점들을 보완한 것을 말해요. 일반우편물의 신속성과 등기우편의 정확성을 결합해 놓았다고 보시면 돼요

 

즉 준등기는 말 그래도 "등기에 준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우편물을 접수하고 배달하고 나면 그 결과나 내용들을
발송인에게 문자나 카톡으로 알려주는 비대면 방식이에요.

 

따라서 감사장, 청첩장, 모임 안내장 등의 홍보물이나 내용들은 준등기로 보내시는 것이 높은 전달율과 비용 절감에도 좋아요.

 

물론 법적으로 반드시 수령인이 있어야 하고 수령인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하는 중요 공적 서류증명, 각종 소송 등의 서류는  등기우편으로 보내야 하는 것이고요

준등기 보내는 법 어떻게?!!!!

준등기 보내는 방법은 간단해요. 우체국의 창구를 방문하셔서 "준등기로 보낼 거예요!"라고 말씀하시면 모든 것을 안내받으실 수 있어요.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의 주소와 성명, 보내는 사람의 전화번호"만 있으면 돼요.

 

주소는 우편물이기 때문에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전화번호는 우편물이 우편물함에 제대로 투입되었다고 결과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해요.

 

 자기 앞 수표 유효기간과 타 은행 수표 입금 어떻게 되나요?!!

 

또한 본인이 보낸 우편물의 배송이나 수령 상태에 대해서는 인터넷 우체국(www.epost.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이고요. 우편물 발송 당시의 준등기 번호만 안다면 말이에요.


무인기계로 보내는 방법도 있어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우편함이나 무인기기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가까운 창구 방문하시는 것이 빠른 일처리에 좋다고 하네요

준등기 배송기간 무게 규격 요금은?!!

등기에 비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전달률과 효과를 볼 수 있는 준등기예요. 그래서 배송기간과 사용할 때의 무게도 정해져 있어요. 준등기 배송기간 은 3일 정도 보시면 돼요.

 

그리고 무게는 최대 200g 이하이어야 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준등기 요금 은 1,500원이고요.

 

그리고 사람이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격은 가로, 세로, 두께 합 90cm 이하이어야 해요. 최대 용적은 지름의 2배의 길이를 합하여 1m 이하이어야 하고요, 하지만 어느 쪽이나 길이는 60cm를 초과할 수 없다는 것도 같이 알아두셔야 해요

 


상대방이 반드시 등기로 받지 않아도 되는 우편물인 휴면계좌 안내, 보험 안내, 초대장 등과 같은 것들은 준등기를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는지요?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우체부, 수령인 모두를 귀찮음과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 주는 것이기 때문이에요.

 

바쁘고 돌아가는....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인 현시대에 있어서 집안에서 편안하게 등기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별로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카톡 차단 풀면 1 표시와 해제 메시지는 어떻게?!!!

배송지 와 카톡 티몬 배송지명 뜻 총정리

+ Recent posts